About


2023.03

스타트업에서 다음에는 어디로 가야하나 경력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.
저는 중견기업으로 갔었습니다.
그리고 2023년, 실리콘밸리 태생의 글로벌 기업의 한국사무소, 소위 말하는 외국계 기업으로 가게 되었습니다.

그 여정과 제 생각을 또다시 몇글자 남겨놓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
------

2020.05

거의 1년만에 다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. 그동안 너무 바쁘다는 핑계로 꾸준히 작업하지 못 했는데, 일주일에 하나는 글을 게시해볼까 합니다.

사실 제가 바쁜 이유는 살아남기만으로도 벅찬 스타트업에 다니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.
아직 많이 알려진 스타트업도, 당장 전도 유망한 것도 아닌, 여전히 답을 찾아 헤매는 중입니다.

약 3년이 되어가는 시간동안 느낀 것도 생각한 것도 많고 그런 것들도 한 번 써볼까 합니다.
결코 성공하고 쓴 것도 아니고 그냥 젊은 날의 고민이니 보시게 된다면 가벼이 봐주세요.

감사합니다.


------

(러시아어 공부 관련 게시물은 2023년 현재 모두 삭제하였습니다.)

2019.05

저는 러시아어를 전공했던 보통사람입니다.


대학교때 전공으로 처음 접하게 된 러시아어라는 언어는 무엇보다 제게는 너무 어려운 분야였습니다. 철자부터 익히기 시작한지 3년이 넘도록 공부했음에도 러시아어로 대화한다는 것은 제게 상상조차 하기 힘든 일이었습니다. 물론 제가 공부를 열심히 안하긴 했죠...

그러던 중 30초 정도 되는 러시아어 뉴스를 무작정 듣고 외우길 반복했습니다.

이틀에 하나 정도를 계속 반복하며 이틀째에는 모두 외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.
아나운서의 성조를 따라했고 숨쉬는 순간마저도 따라했습니다. 뉴스 속 말하는 속도는 굉장히 빠른데, 실제로 그만큼 말하는 사람도 없을 뿐더러 외국인입장에서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따라해보려고하되, 너무 신경쓰지는 않았습니다.

그렇게 한달째에는 러시아어에 말문이 트이게 되었고, 두달째에는 일상생활을 위한 기초 수준들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.

당시 제가 모스크바 생활을 시작하면서 너무나 막막했던 나머지 택한 이판사판식의 방법이었고 실제 그 속에서 느낀 걸리는 시간과 달성 수준이 앞서 말씀드린 정도입니다. 두달 이후부터는 러시아어에 자신감을 가지고 '말'을 할 수 있었습니다.

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였지만 이 방법만큼 전혀 없는 비용으로 비약적인 실력향상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. 직장인이 된 지금 가끔 러시아어를 사용할 기회가 생기지만 여전히 잘하고 있습니다.

이 블로그는 제가 러시아어를 익힐 수 있었던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만들었습니다. 제 방법이 정답은 아니겠지만 혹시나 예전의 저처럼 막막하고 답답하신 분이 있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스타트업에서 중견 기업으로 이직하기

스타트업에 합류하기 전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: 도전을 앞둔 대학생이라면

스타트업 대표와 팀원이 서로에게 서운할 때